concept

진료상담실

토글 네비게이션
RE:신경정신과 치료에 대해
이선영 조회수:880
2006-05-22 16:18:55
 ▨ 신경정신과 치료에 대해

제가 언제부터인가 술을 마시면 기억이 중간에 끊깁니다.  문제는 술먹기 전에 분명 취하지 않도록 적당량을 마시겠다고 생각을 하고는 어느순간 취하는지 모르게 술을 많이 먹게됩니다.  주변에서 말려도 이미 취한 상태에서는 자꾸 먹는다고 하네요.  문제는 기억도 안나고 술을 마신 후 일어나는 일에 대해 나중에 들으면 너무 황당합니다.  ㅠㅠ  의지와 상관이 있나요?  분명 평소엔 그런행동을 하거나 이상한 행동을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술마시고 왜 별로 좋아하지도 않는 사람한테 좋아하는것 처럼 행동하고 그러는지도 모르겠구요.   신경정신과 치료를 받으면 좀 나아질까요?

 ▨ RE:신경정신과 치료에 대해


안녕하세요 새희망병원 원장 이선영입니다.
먼저 진료상담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음주후 나타나는 기억 소실은 의학적 용어로 black out(기억 상실)이라고 합니다. 이는 취한 상태에서 일어난 일에 대하여 단기간의 진행성 기억장애가 오는것을 말합니다.

 

알코올이라는 화학물질은 중추신경계에 대하여 소량에서는 흥분작용이 있으나 대체로 억제제로서 뇌부위에 예민하게 억제적으로 작용하여 기억, 인지, 판단, 주의, 정보처리등의 사고기능의 장애를 야기합니다.

 

동시에 중추신경계의 통제기능을 억제함으로써 충동성, 공격성, 흥분고양등 정동의 장애와 사회적으로 통제되어 왔던 행동들이 유리되어 나타납니다.

 

따라서 음주후 자신의 의지와 무관한 행동이 탈억제됨으로써 나타나 다음날 곤혹스러운 일들을 경험할수도 있읍니다.

 

무엇보다도 과도한 음주를 삼가야 하고(허나 과도한 음주는 충동조절의 장애로 나타나는 것으로 시작하면 멈추기가 어렵습니다) 음주에 대한 갈망을 감소시켜 주는 약물을 투약함과 동시에 정신치료를 병행하면 좋은 결과를 바랄 수 있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0]

열기 닫기

답변글 목록

열기 닫기